yOUR media

yOUR promotion

Business life is advertising

 

실전지침

 

 

본 ‘윤리경영 행동 지침’은 윤리 규정의 적용과 관련하여 상황에 따른 적절한 행동의 지침을 안내하고, 윤리규정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방안 기준의 제시를 그 목적으로 한다.

 

1. ‘금전’또는 ‘금품’이라 함은 현금, 유가증권 및 기타의 경제적 이익을 말한다.

2. ‘향응’또는 ‘접대’라 함은 식사, 음주, 스포츠, 오락 등의 수해를 말한다.

3. ‘편의’라 함은 금전 또는 향응 및 접대를 제외한 교통, 숙박, 관광안내 및 행사 등의 지원을 말한다.

4. ‘이해관계자’라 함은 업무와 관련한 임직원의 행위나 의사결정으로 인하여 그 유/무형적 손익에 영향을 받는 사내/외의 모든 자연인, 법인,단체를 말한다.

 

 

가. 금품 수수

1. 이해관계자가 금전을 제공할 경우에는 받아서는 안되고, 요구·약속하지 않으며, 부득이 받게 된 경우 정중하게 거절하여 돌려주어야 한다.

2. 부득이 금전을 받았을 경우에는 <금품ㆍ편의 수수 신고서>(별첨 서식1)에 의거 신고해야 하고, 다음과 같이 처리해야 한다.
- 금전 수취인 명의로 반환을 입증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하여 금전을 제공한 이해관계자 또는 소속회사 앞으로 송금 또는 반송해야 한다.
- 금전을 반송하게 된 사유 및 성의에 대한 감사의 뜻과 향후에는 동일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당부하는 서신을 임원 명의로 무통장 입금표 사본과 함께 이해관계자의 대표자에게 송부해야 한다.
- <금품ㆍ편의 수수 신고서>, 서신, 무통장 입금표 사본 등의 처리 결과의 증빙을 대표에게 송부 해야 한다.

나. 선물 수수

1. 이해관계자가 선물을 줄 경우에는 정중하게 거절하여 돌려주어야 한다. (판촉물이나 할인 혜택 등의 경우, 누구에게나 허용된 경우에는 받을 수 있으나 의도적인 혜택인 경우는 선물로 간주한다.)

2. 이해관계자로부터 선물이 주어진 사실을 본인이 알지 못한 경우이거나, 즉시 거절 또는 돌려주는 것이 무례한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해야 한다.
- 선물 수령지는 <금품ㆍ편의 수수 신고서>(첨부 서식1)에 의거 현물과 함께 신고한다.
- 선물의 시가가 5만원 이하인 경우, 대표의 판단에 따라, 수령자 본인에게 지급, 사내 보존, 제공자측에 반환, 사회복지시설에 기증을 결정하여 집행한다.
- 반송은 <금품 수수 > 시와 동일한 절차로 집행하고, 기증은 선물 제공자나, 해당 회사의 대표자 명의로 근접한 사회복지시설에 제공하고, 기증의 증빙을 수취하여 기증한 사실, 성의에 대한 감사의 뜻, 동일한 사례의 재발 방지 당부의 서신을 해당 임원의 명의로 증빙 사본과 함께 발송해야 한다.
3. 회사로고나 명칭이 부착되어 있는 판촉성 선물의 경우(시계, 만년필, 볼펜 등)
- 시가 5만원 이하의 경우, 임원의 결정(판촉성 정도의 판단)에 따라 신고한 당사자에게 지급할 수 있다.
- 시가 5만원 초과의 경우, 일반적인 선물과 동일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4. 해외 거래선과의 의례적인 선물수수의 경우
- 해외사업자와 계약 또는 제휴업무 추진 시 상호 교환하는 선물의 경우, 선물의 시가 10만원을 기준으로 일반 이해관계자의 선물수수 절차와 동일하게 처리한다.
- 지침사항에 명기되어 있지 않아 수수한 선물에 대한 정확한 시가 환산이 어려울 경우, 대표의 판단에 따른다.

 

 

1. 부당거래 : 계약기간 내 계약 조건의 변경사유가 발생되었을 때,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거래 조건을 조정하거나, 대금의 결제 등을 고의적으로 지연하는 행위

2. 부당지원 : 특정 협력회사의 우위를 확보해 줄 목적으로 부당하게 지원하는 행위
- 정당한 사유 없이 특정 회사에 대해 자금 또는 인력을 지원하는 행위
- 회사 설비 자산을 이전하거나 염가 또는 무상으로 임대하는 경우

3. 사업방해 : 고의적으로 협력회사의 사업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 협력회사의 기술, 인력, 설비의 부당한 이용
- 경쟁회사와의 거래를 악의적으로 방해
- 협력회사의 정보를 무단 유출하는 행위
- 기타 불이익을 목적으로 방해하는 행위

 

 

1. 회사의 모든 자산은 개인의 목적을 위해 활용되어서는 안되며, 불가피한 경우 이를 관리자에게 보고하여 해당 자산의 활용으로 인해 발생된 비용을 회계처리 규정에 따라 반환하여야 한다. (업무 목적 상 제공된 표본물(sample)도 회사의 자산 범주 내에 포함한다.)

2. 직위, 직무를 통하여 획득한 정보 또는 지식을 활용하여, 개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거나 타사의 업무에 조력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3. 공금을 융통하여 물질적 손실을 내는 행위, 공금을 사적으로 유용하여 다른 곳에 전용하는 행위 등은 반환 여부와 관계없이 허용되지 않는다.

4. 실제로 발생되지 않은 비용을 허위로 청구하는 행위는 윤리규정 위반에 해당한다.

 

1. 법인카드 사용자는 회사의 “법인카드 관리규정”을 준수하여 비용 정산하도록 한다.

2. 법인카드 사용은 업무 수행시 발생한 경비에 한한다.

3. 사용제한 항목
가. 퇴폐 및 향락, 사행성 오락, 사적 용도 사용금지
- 룸싸롱, 단란주점, 이미용업소, 안마시술소, 도박장, 게임장, 골프연습장
나. 가족, 친구 등 타인 대여 불가
다. 심야, 일요일, 휴일 주거지 인근 사용(사적사용 의심거래)

4. 사용 제한 항목 적발 시 탈회 처리, 재발급 제한 

 

1. 정보를 기록하거나 회사에서 보고 또는 수발되는 모든 문서에 대해 계수와 내용이 정확하고, 정직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2. 상급자가 문서 또는 계수에 대한 조직을 지시하여 하급자 또는 지시 받은 자가 부정한 조작임을 알고도 묵인하는 것은 동일한 위반 행위로 간주된다.

3. 경영진이나 경영진단 조직에게 허위 또는 왜곡된 내용을 보고해서는 안 된다.

4. 허용된 범위 내에 있는 사외의 법인 또는 담당자에게 부정확한 내용을 전달해서는 안 된다.

5.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 허위 또는 오도적인 진술을 하는 경우도 위반행위에 포함된다.

6. 고의로 정보 수령자의 오해를 유발하려는 목적으로 정보를 조작하는 것도 동일한 위반 행위로 간주한다.

 

1. 직위/직책상 주어진 업무(또는 지시를 통해 책임을 부여 받은 업무)에 대해 수행하지 않음으로써 회사에 손실을 끼쳐서는 안 된다.

2. 직위/직책상 주어진 업무에 대해 수행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가져야 한다.

3. 부하 임직원에 대한 관리 감독의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4. 부하 직원에게 회사의 업무내용과 무관한 부당한 지시를 해서는 안 된다.

5. 자신의 업무 범위를 벗어나 임의로 의사결정을 하거나 대외 공식적인 약속을 해서는 안 된다.

6. 문란한 사생활이나 관습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위를 통해 직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거나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켜서는 안 된다.

7. 이해관계자를 사외에서 면담할 경우, 반드시 상급 관리자에게 만남의 대상, 장소, 목적을 사전 보고해야 하며, 우연히 만나 면담하게 된 경우에도 근무지 복귀 즉시 동일하게 보고해야 한다.

8. 사외 공식적인 행사에서 참석하거나, 포럼, 교육 등에 패널, 강사 등으로 참석할 시에는 반드시 사전 회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9. 부정청탁금지법 관련법령을 위반하거나, 정상적인 거래 관행을 벗어나는 부정청탁을 해서는 아니된다.

10. 이해관계자에게 어떠한 형태의 유/무형적 금품 등을 제공해서도 안 된다.

HPDㅣ대표자:김목은ㅣ사업자등록번호:171-23-00539ㅣE-mail: ceo@humanpd.com

☎ : 010.2210.3259ㅣ서울 서대문구 연희로 158. 313호 (파라다이스SB) 

COPYRIGHT© 휴먼프로덕션 ALL RIGHTS RESERVEDㅣProudly created with KME